다시 백지로 돌아간다는 상징이라 보는 시각이었다. 서양에서는 죽은 사람의 영혼이 산 사람에게 다시 돌아 올까봐서 자신(自身)을 가리기 위해 검은색 상복을 입었다고 전해진다. 이처럼 죽음이라는 동일한 상황에서 문화, 사상의 영향으로 반대의 색채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살펴보았다.
매스미디어의 기원
매스미디어의 기원은 로마시대 상원회의가 열린 후 매번 석고판에 문자를 새겨 일반시민에게 게시한 악타 듀르나(Acta Diurna)가 비록 1부만 만들어졌지만 제일 처음 나타난 신문의 형태가 되겠다. 악타 듀르나는 돌에 새긴 것이었지만 지중해 연안 사람들은 흔히 지초(papyrus)에 기록하
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 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을 말한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팝 아트’라는 명칭은 1954년경 영국의 미술 평론가 로렌스 앨러웨이가 처음 사용했고 그 용어가 지금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발달로 대중들의 소비 욕구와 즐길 거리에 대한 욕구 발생과 동시에 소비하고 향유할 수 있는 예술의 필요성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중적 이미지를 온전히 이용하지 않고 작가 자신만의 고유한 과정을 거쳐 대중이 갖고 싶고 소비하고 싶은 이미지를 작품화 하게 되었
표현주의 운동은 1950년대 말을 기점으로 쇠퇴하게 되었다. 1950년대 중엽에 들어와서 행위와 물질성을 강조하는 액션 페인팅의 경향과 단조로운 화면에 색채와 기하학의 형태를 위주로 하는 후기 추상의 경향이었던 이들의 작업은 행위성의 강조나 기법상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보여줌으로 써 시대적
나타난 뒤로는 포퓰러뮤직이라는 말이 더욱 넓은 뜻을 지니게 되어 클래식(classic)이나 예술음악 등 순수음악과 민속음악 이외의 일반음악 전반을 가리키는 용어로 쓰이게 되었다.
한편 ‘포퓰러’를 ‘팝’으로 생략하여 부르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으며 록이 등장한 이후 갑자기 많이 쓰이
이미지를 통합시키면서 1960년대 서구 일반사회의 환경을 미술로 수용한 예술사조이기도 하다. 1950년대 초 영국에서 그 전조를 보였으나 5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 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
이미지를 제시하여 미술의 대중화를 시도하였다. 가 집단의 활동과 관련이 있다. 사실 20세기를 통틀어 이처럼 미술이 비전문적인 폭넓은 대중의 상상력을 그토록 단단히 사로잡은 때는 아마도 없을 것이다. 이런 점에서 팝 운동은 모더니즘의 초기 양상이 낳은 입체파와 표현주의, 초현실주의 등의 어
이미지를 통합시키면서 1960년대 서구 일반사회의 환경을 미술로 수용한 예술사조이기도 하다. 1950년대 초 영국에서 그 전조를 보였으나 5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 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
매스컴과 쉽사리 동일시되는 전후(戰後) 예술운동의 초기 이미지이자, 아마도 가장 유명한 이미지 중의 하나가 광고 형식을 취했다는 것은 아주 적절했다. 리처드 해밀턴(Richard Hamilton)의 콜라주 <오늘날의 가정을 이토록 색다르고 멋지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는 원래 1956년 런던의 화이트채플 미술관